2011학년도 2학기 글쓰기워크숍 안내
2011년 2학기‘글쓰기 워크숍’안내
1. 추진목적
기본적 사고능력(사실적,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토론하기와 글쓰기)을 향상시키기 위함.
2. 글쓰기 워크숍 주요내용
가. 주제 : 발표와 토론을 통한 설득적 글쓰기 전략
나. 세부내용
구분 |
주제 |
일시 |
세부내용 |
강사 |
장소 |
4차 |
토론의 주제 선정과 자료 탐색 |
2011.09.29(목) 17:00~19:00 |
- 토론의 특성과 정보를 활용한 주제 선정 - 토론의 정보 탐색과 자료 읽기(메모와 요약) 방법 |
박호관 (기초교육원) |
정보통신원 1층 1112호 |
5차 |
토론의 규칙과 발표(토론) 전략 |
2011.11.03(목) 17:00~19:00 |
- 토론의 유형과 토론의 규칙 - 논거의 타당성과 토론 자료의 활용 |
||
6차 |
비판적 사고와 설득적 글쓰기 |
2011.11.24(목)17:00~19:00 |
- 상대 주장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반론 - 토론의 실제와 설득적 글쓰기 전략 |
다. 참가대상 : 본교 학부 재학생
라. 모집인원 : 워크숍 50명 (선착순 마감)
마. 강 사 : 박호관(기초교육원 글쓰기과정 초빙교원)
바. 참여학생 지원내역
- 매회 워크숍 활동 우수 학생에게 글쓰기 관련 도서 증정
- 워크숍 개최 시간을 고려하여 참여 학생에게 간식 제공
3. 우수 글 포상 계획
- 매회 글쓰기 워크숍 종료 후, 해당 주제에 관한 글을 참가 학생이 작성하여 제출
- 매회 워크숍 종료 후 제출된 글을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우수 글(3편) 선정 및 시상
(※ 매회 제출된 글 수에 따라 우수 글 선정 수는 변경될 수 있음)
- 심사위원 : 해당 글쓰기 워크숍 담당 강사
- 심사기준 : 주제선정(20%), 자료탐색(20%), 내용조직(20%), 표현하기(20%), 어법및형식(20%)
4. 참가신청방법
-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ms.daegu.ac.kr/ctl/) > 학습지원 > 글쓰기 특강 및 워크숍 > 신청하기)에 신청
- 워크숍 신청시, 참가 신청자의 성명, 소속, 학번, 이메일, 핸드폰 필히 기재
- 참가신청기간
구분 |
참가 신청기간 |
비고 |
4차 |
2011. 09. 15(목) ~ 09. 28(수) 17:00 |
|
5차 |
2011. 10. 04(목) ~ 11. 02(수) 17:00 |
|
6차 |
2011. 11. 04(목) ~ 11. 23(수) 17:00 |
|
※ 세부일정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