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11학년도 2학기 글쓰기워크숍 안내

등록일 2011-09-15 작성자 정해성 조회수 2824

2011년 2학기‘글쓰기 워크숍’안내

1. 추진목적

기본적 사고능력(사실적,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토론하기와 글쓰기)을 향상시키기 위함.

 

2. 글쓰기 워크숍 주요내용

가. 주제 : 발표와 토론을 통한 설득적 글쓰기 전략

나. 세부내용

구분

주제

일시

세부내용

강사

장소

4차

토론의 주제 선정과 자료 탐색

2011.09.29(목) 17:00~19:00

- 토론의 특성과 정보를 활용한 주제 선정

- 토론의 정보 탐색과 자료 읽기(메모와 요약) 방법

박호관

(기초교육원)

정보통신원 1층

1112호

5차

토론의 규칙과 발표(토론) 전략

2011.11.03(목) 17:00~19:00

- 토론의 유형과 토론의 규칙

- 논거의 타당성과 토론 자료의 활용

6차

비판적 사고와 설득적 글쓰기

2011.11.24(목)17:00~19:00

- 상대 주장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반론

- 토론의 실제와 설득적 글쓰기 전략

다. 참가대상 : 본교 학부 재학생

라. 모집인원 : 워크숍 50명 (선착순 마감)

마. 강 사 : 박호관(기초교육원 글쓰기과정 초빙교원)

바. 참여학생 지원내역

- 매회 워크숍 활동 우수 학생에게 글쓰기 관련 도서 증정

- 워크숍 개최 시간을 고려하여 참여 학생에게 간식 제공

 

3. 우수 글 포상 계획

- 매회 글쓰기 워크숍 종료 후, 해당 주제에 관한 글을 참가 학생이 작성하여 제출

- 매회 워크숍 종료 후 제출된 글을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하여 우수 글(3편) 선정 및 시상

(※ 매회 제출된 글 수에 따라 우수 글 선정 수는 변경될 수 있음)

- 심사위원 : 해당 글쓰기 워크숍 담당 강사

- 심사기준 : 주제선정(20%), 자료탐색(20%), 내용조직(20%), 표현하기(20%), 어법및형식(20%)

 

4. 참가신청방법

-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ms.daegu.ac.kr/ctl/) > 학습지원 > 글쓰기 특강 및 워크숍 > 신청하기)에 신청

- 워크숍 신청시, 참가 신청자의 성명, 소속, 학번, 이메일, 핸드폰 필히 기재

- 참가신청기간

구분

참가 신청기간

비고

4차

2011. 09. 15(목) ~ 09. 28(수) 17:00

 

5차

2011. 10. 04(목) ~ 11. 02(수) 17:00

 

6차

2011. 11. 04(목) ~ 11. 23(수) 17:00

 

※ 세부일정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