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데이터베이스실은 최근 눈부시게 발전하는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구현방향과 정부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한 연구실이다. 특히 임베디드 기술과 RFID, 무선인터넷 등 첨단 정보기술을 공공부분에 적용하여 공공분야의 발전을 주도하고자 한다.
전자정부데이터베이스실은 정보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 정보기술을 공공분야에 적용하여, 행정서비스의 향상, 주민참여의 확대, e-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지능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유비쿼터스 전자정부구현의 연구와 이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자정부데이터베이스실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필요한 정보기술(GIS, WEB), 행정서비스(ONE STOP, NON STOP), 지식정보사회, 임베디드 기술 적용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유비쿼터스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기술력과 인재양성을 위한 연구실이다.
- 전자정부 구현실태 분석 및 연구개발
- 유비쿼터스 기술의 활용
-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 정부구현방안
-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
- 정보인력의 양성
- 지역사회 선도 및 교육
전자정부데이터베이스실은 조덕호 교수와 대학원생 및 학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2001년 2월 27일 전자정부웹진을 창간한 발행한 이래 격주마다 발행하여 최근까지 1007호가 발행되었으며, 본 전자정부웹진은 국내최초로 발행된 전자정부 웹진으로 다년간의 연구경험과 웹진발행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전자정부데이터베이스실은 공공기관과의 협력강화를 위해 전자정부 웹진을 청와대,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 매 2주마다 전자정부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2회의 연수회와 1번의 세미나를 개최하여 지역 및 전국적인 명성을 쌓아오고 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 양성된 인제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체에서 주요 인적자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단과대학 홈페이지, 학과홈페이지, 교수 홈페이지 등의 유지 관리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서 실질적으로 정보화를 주도하는 그룹으로 성장하고 있다.